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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잡]코로나19로 달라진 채용 트렌드 TOP5


(사진=잡코리아)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채용시장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언택트 채용이 확산되면서 화상면접 도입 및 온라인 인적성검사 등 기업들의 채용 프로세스도 달라지고 있다.

잡코리아가 알바몬과 함께 신입직 구직자 3,89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구직자 중 74.8%가 ‘코로나19로 인해서 채용시장이 많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반면 ‘크게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답한 구직자는 25.2%에 그쳤다.

이들 구직자들이 꼽은 코로나19로 인해 크게 달라진 채용시장 트렌드로는(*복수응답) △화상면접 등 AI면접으로 대체가 응답률 48.7%로 1위에 올랐다. 실제 최근 많은 기업들이 화상면접을 통해 인재를 선발하고 있다. 카카오는 이미 올해부터 상시채용 지원자 면접을 모두 화상면접으로 진행했고, 네이버 자회사인 라인도 신입 개발자 공채 과정을 모두 온라인으로 대체했다.

이외 LG전자의 경력직 지원자 실무 면접도 화상면접을 통해 진행됐으며, SK텔레콤도 신입사원 정기 채용에서 자체 개발한 ‘그룹 영상통화’ 솔루션을 활용해 화상면접을 진행할 예정이다. CJ도그룹 공채에서 웹캠을 통한 비대면 면접을 추진할 예정이며, 대림도 화상통화로 면접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채용 트렌드 2위는 △수시채용 확산(34.5%)이 꼽혔다. LG그룹의 경우도 올 하반기부터 기존 상.하반기 정기 채용 방식을 폐지하고 신입사원 채용 방식을 연중 상시선발 체제로 전환했다. 이 외에도 현대·기아차그룹,  한화그룹 등도 정기 채용 제도를 폐지하고, 필요할 때 인재를 뽑는 수시채용을 도입하고 있어 상시채용이 대기업 채용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달라진 채용시장 트렌드 3위는 △온라인 플랫폼 기반 산업 인재 채용 증가(28.5%)가 올랐으며, 4위는 △온라인 채용박람회 및 온라인 채용설명회 확산(26.4%), 5위는 △챗봇 서비스 등 언택트 취업상담 서비스 확산이(18.0%)이 각각 올랐다.

코로나19 여파로 기업들의 채용설명회도 언택트로 변하면서 챗봇(Chatbot)도 같이 주목을 받고 있다. 과거에는 인사담당자들이 박람회나 기업설명회에 직접 참여해 답변을 해야 했지만, 최근에는 AI채용의 성장과 함께 챗봇이 질문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답을 해주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직접 접촉하지 않고 채용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다는 이슈까지 더해져 챗봇 같은 언택트 취업상담 서비스는 더욱 확산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삼성전자, SK,  포스코 등도 온라인을 통해 채용설명회를 진행했으며, 롯데그룹은 채용 관련 채널 개설을 통해 주요 직군의 업무 등을 담은 브이로그 등 채용 전용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도 △현장투입 가능한 직무중심형 인재 채용 확산(15.2%)  △인.적성검사 방식 변경(문항 수 줄고 난이도 높아짐 등_11.8%) 등도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채용 트렌드로 꼽혔다.

잡코리아 변지성 팀장은 “정기공채 폐지 및 언택트 채용 확산 등 코로나19 이후 기업들의 채용 프로세스가 크게 달라지고 있기 때문에 구직자들도 이에 따른 취업준비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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