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Posts

6/recent/ticker-posts

'해킹으로 은행 돈이 사라진다?'…4차산업혁명 속 뜨고 있는 이 직업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TV를 켜면 나의 취향에 맞는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재생되고 편의점에서는 무인시스템이 손님을 맞이합니다. 어느덧 인공지능과 로봇이 우리 일상 깊숙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직업세계에도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직업이 사라지겠지만, 반면에 새로운 직업도 많이 생겨날 것이고, 업무 내용도 많이 바뀔 것입니다. 직업전문 미디어 '더잡'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목해야 할 직업들을 선정해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 정보보호 전문가란?

최근 미국에서 스마트 TV와 냉장고를 통해 하루에 세 번씩 10만 건 단위의 스팸 메일이 발송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국내 카드사에서는 개인정보 1억 건 유출사건이 지난 2018년에 있었다.

웹에서 모든 것이 연결되는 지금, 컴퓨터 기술이 발달하는 만큼 컴퓨터에 저장된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기술 역시 중요해지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개인과 조직의 소중한 정보가 컴퓨터와 웹을 통해 저장되고 작업되기 때문이다.

각종 컴퓨터 바이러스와 해킹의 위협으로부터 우리의 소중한 디지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일은 꼭 필요한 일이며, 그 역할을 정보보호 전문가가 한다.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 정보보호 전문가, 어떤 일 하나?

정보보호 전문가는 IT보안 전문가라고도 하는데, 컴퓨터와 인터넷상의 해킹과 바이러스로부터 디지털 정보를 보호하는 일을 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컴퓨터상에 있는 정보를 함부로 볼 수 없도록 인증시 스템을 만들어 접근을 제한한다.

또 각종 컴퓨터 바이러스의 발생과 해커의 침입에 대비해서 보안정책을 세우고 보안 방화벽을 만든다.

또한 컴퓨터가 작동되지 않거나 오작동할 수 있는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차단하는 백신 프로그램을 만들며, 정보보호가 필요한 기업이나 개인에게 컨설팅하고 정보보호시스템을 구축하도록 돕는다.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 이 직업의 전망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인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자율주행차 등의 기술이 산업과 일상생활에 더욱 활발히 사용될수록 정보 보호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디지털화 시대에는 개인과 기업의 중요한 정보가 디지털화해 자동으로 저장되고 이들 정보가 상호 연결됨에 따라 컴퓨터바이러스나 해킹으로 인한 피해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클 수 있다.

예를 들면, 자율주행차나 모바일 뱅킹을 사용하는 개인은 자신이 잘못을 하지 않았어도 컴퓨터바이러스나 해킹만으로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은행에 맡겨둔 돈을 잃을 수 있다. 또 기업은 중요한 기술정 보를 다른 나라의 기업에 불법 유출될 수도 있다.

또 적국의 해킹으로 우리나라의 국방 시스템이 무력화될 수도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이 확대되면서,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 자원에 접속할 수 있게 되고, 그러면 개인에 대한 감시, 기업정보 유출과 같은 보안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안정적인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도 정보보호가 필요하다.

따라서 일상 생활과 기업 활동, 모든 제품이 디지털화될수록 정보보호 전문가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고, 일자리도 더욱 증가할 것이다.

댓글 쓰기

0 댓글